명문고에 입학하는 학생은 중학교 때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입니다. 비슷한 학업 수준의 학생이 모인 명문고에서 높은 내신 성적 결과를 낸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중학교 때 공부를 잘한 학생이라도 명문고등학교를 가서 좌절하는 학생이 많습니다.
몇 해 전, 저희 고문변호사님의 연락을 받았습니다. 본인의 딸을 컨설팅해달라는 요청이었습니다.
딸을 만나러 나간 날, 전 깜짝 놀랐습니다. 검은 마스크와 모자를 꾹 눌러쓴 모습을 보면서 본인이 세상과 단절되고 싶고, 스스로 자신감이 없다는 표현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심각한 상황이었습니다.
당시 고2였던 친구에게 학교 생활은 매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세상도 존재한다는 것을 경험하도록 이 친구를 엔지오 프로젝트 중 하나에 참여하는 것을 권유하였습니다.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리는 글로벌보건안보 회의에 한국 대표로, 미국, 인도네시아, 이탈리아, 네덜란드 그리고 여러 국제기구와 함께 보건안보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였습니다.
영어를 잘했던 그 친구에게 몇 가지 임무를 주어 소속감과 책임감을 가지는 동시에 본인이 잘할 수 있는 것이 있다는 것을 깨닫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임무였습니다. 그리고, 여러 사람과 이야기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회의 후에는 이탈리아 여러 도시를 탐방할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웃음기가 없던 얼굴에 웃음기가 되살아나게 되었지요!
그 이후 원하는 한국 내 대학교를 떨어졌지만, 이전과는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어렸을 적부터 외국에서 생활했던 터라 영국 문화 적응을 잘할 수 있을 거 같아 그 친구에게 영국 유학을 권하였습니다.
영국 내 대학교 입학을 하기 위한 파운데이션 코스에서 1등으로 졸업하여, 명문대학교 Durham University에 입학하여 신학, 철학 등 자유 학문을 공부하며 과 대표로 여러 국적의 친구들 앞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졸업 후 평상시 입사하고 싶었던 회사에 당당히 입사하고, 유학 당시 만났던 한국 친구와 새 가정을 꾸리게 되었습니다.
이 친구가 한국 내 대학교만 바라보고 공부를 지속했다면 지금의 모습과는 많이 다른 모습이 되어 있을 겁니다. 파이나인에듀는 한 친구의 장점과 강점을 살려 글로벌 인재로 나아갈 수 있도록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방향이 중요합니다!!!